Skip to main content

이용상 LPKF코리아 대표<사진=최홍석 PD>

“반도체 유리기판 제조, TGV가 핵심 공정

 장비 판매와 파운드리 서비스 함께 제공”

반도체 유리기판이 주목 받으면서 관련 서플라이 체인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유리기판에 구멍을 뚫는 TGV 공정에 참여하는 기업이 초미의 관심사다.

독일에 본사를 둔 LPKF는 유리에 레이저를 조사한 뒤 식각을 통해 TGV를 구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용상 LPKF 한국 대표는  “유리기판 기술은 기존의 FR4 패키지 기판을 대체할 수 있는 신기술로, 특히 TGV(Through Glass Via) 기술이 핵심”이라며 “이 기술은 유리를 통해 직접 회로를 연결하는 고도의 기술로, 기존의 오가닉 기판 대비 와피지(휨 현상) 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LPKF는 1976년 독일에서 설립되어 초기 PCB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레이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가공 기술을 개발해 왔다.

유리기판은 최근 한국에서는 SKC의 자회사인 앱솔릭스와 미국 어플라이드의 합작으로 글래스 기판이 새로운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또  삼성전기와 LG이노텍 등 다른 대기업들도 유리기판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유리기판 가공이 어려운 점을 인정하면서도, LPKF의 레이저 기술로 인해 더 정밀하고 효율적인 가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LPKF는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LIDE(Laser Induced Deep Etching) 기술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 다수의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이 대표는 이 기술이 향후 시장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LPKF는 장비 판매와 파운드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며, 고객사가 처음 기술을 도입할 때부터 안정적으로 생산 체제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 LPKF란 회사의 전문 분야는 무엇입니까?

A: LPKF는 레이저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1976년에 독일에서 설립되었습니다.

Q: LPKF의 초기 목적은 무엇이었나요?

A: PCB 산업이 태동할 시기에 PCB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Q: 유리기판 기술이 최근 한국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SKC의 자회사인 앱솔릭스가 미국 조지아에 공장을 설립하고 시생산을 시작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Q: 유리기판의 핵심 기술은 무엇입니까?

A: 유리기판의 핵심은 FC-BGA 등 기존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에서 유기 코어층을 유리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Q: 유리를 반도체 패키지 기판으로 사용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 유리는 다루기 까다로운 소재이며, 가공 과정에서 마이크로 크랙을 피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Q: TGV 기술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요?

A: TGV(Through Glass Via) 기술은 유리를 통해 전기적 연결을 만드는 공정으로, 전체 수율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Q: LPKF의 LIDE 기술은 무엇입니까?

A: LIDE(Laser Induced Deep Etching)는 레이저로 유리 내의 분자 결합을 변형시켜 에칭 효율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Q: LPKF의 LIDE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LIDE 기술은 기존 에칭 방법에 비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유리에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Q: LPKF의 주요 사업 모델은 무엇입니까?

A: LPKF는 장비 판매와 파운드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사가 안정적으로 기술을 도입하고 생산 체제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LPKF의 장비 중 어떤 모델들이 있나요?

A: LPKF는 M5000, S5000, P5000 등 세 종류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다른 용도와 자동화 수준을 제공합니다.

Q: LPKF의 장비들은 주로 어디에 판매되고 있습니까?

A: LPKF의 장비들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되며, 다양한 국가의 고객사들이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LPKF의 기술이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나요?

A: LPKF의 기술은 반도체 패키징 공정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에너지 소비와 집적도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LPKF의 기술이 특허 보호를 받고 있나요?

A: LPKF의 기술은 이미 여러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Q: LPKF는 앞으로 어떤 시장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까?

A: LPKF는 하이파워 컴퓨팅 분야에서의 성장성이 크며, 이 분야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더 큰 발전이 기대됩니다.

Q: LPKF의 장비와 파운드리 사업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고 있습니까?

A: LPKF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샘플 요청과 파운드리 요청을 통해 시장의 확대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리_장현민 PD gnzhyunmin@thelec.k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