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윤혁진 SK증권 연구위원<사진=김예림 프로>

“배터리 자동화 설비부터 안전벨트 부품 사업까지

우신시스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잇따라 협력”

차량용 안전벨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온 우신시스템이 전기차(EV) 배터리 조립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윤혁진 SK증권 연구위원은 “우신시스템은 2020년부터 2차 전지 설비 제작에도 손을 뻗었다”며 “최근에는 SK 글로벌과의 대규모 수주 계약을 체결해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7월 블루오벌SK로부터 21억 달러 규모의 수주를 받아 EV 배터리 조립 라인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테네시와 켄터키의 SK 글로벌 공장에서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포함한다.

우신시스템은 원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시작했다. 1984년에 설립되어 차체 자동화 조립 설비를 주력 제품으로 삼아왔다. 이후 인테리어 부품 및 도어 제조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3년에는 안전벨트 시장에 진출하며 우신 세이프티 시스템을 설립했다.

이 회사는 안전벨트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GM과의 거래가 활발하다.

윤 연구위원은 “안전벨트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15조에서 20조원 규모에 이르고 있다”며 “우신시스템은 이 시장에서 점점 더 큰 점유율을 확보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EV 배터리 조립 라인 사업 확장과 함께 우신시스템의 안전벨트 사업이 회사 성장의 두 축을 이루고 있다. 이는 기존의 완성차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모색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평가된다.  포드와 같은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자체 배터리 라인 수주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윤 연구위원은 “우신시스템이 기존의 차체 조립 및 EV 배터리 조립 사업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에도 더 많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Q: 우신시스템의 주요 사업 분야는 무엇인가요?

A: 자동차 차체 조립 설비 제조, 자동차 부품 제작 (도어, 인테리어), 안전벨트, 그리고 최근에는 2차 전지 설비 제작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Q: 우신시스템은 언제 설립되었나요?

A: 198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Q: 우신시스템이 최근 큰 수주를 획득한 계약 내용은 무엇인가요?

A: 2023년 7월, 블루오벌SK로부터 약 21억 달러 규모의 EV 배터리 조립 라인 수주를 받았습니다.

Q: 우신시스템의 주요 고객사에는 어떤 회사들이 있나요?

A: 주로 GM과의 거래가 많으며, 북미의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들과도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Q: 안전벨트 시장의 글로벌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A: 전 세계 안전벨트 시장은 15조에서 20조 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Q: 글로벌 안전벨트 시장에서 주요 경쟁사는 누구인가요?

A: 오토리브, ZF, 타카타 등이 주요 경쟁사로, 오토리브가 시장의 절반 정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Q: 2017년도에 안전벨트 시장에서 어떤 중요한 사건이 있었나요?

A: 타카타가 에어백 인명 사고로 대규모 리콜이 발생하여 파산하였고, 이후 중국 회사에 인수되었습니다.

Q: 우신시스템의 안전벨트 사업의 성장 가능성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A: 안전벨트 사업은 기존 완성차 업체들과의 계속적인 거래와 신규 모델 수주 증가로 인해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Q: 우신시스템의 안전벨트 수주는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나요?

A: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아 성장세가 기대됩니다.

Q: 우신시스템의 최근 EV 배터리 조립 라인 사업은 어떤 상태인가요?

A: 블루오벌SK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의 수주로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Q: 우신시스템의 올해 매출 예상은 얼마나 되나요?

A: 약 5천억원대로 예상되며, 주로 배터리 장비와 안전벨트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 우신시스템이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요?

A: 신규 모델 출시 시 협력을 통해 진입하며, 기존 고객사와의 관계 강화 및 신규 고객사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전기차 시장의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요?

A: GM과 포드 등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출시 계획을 다소 축소하고 있으나,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장기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Q: 전기차 시장에서 우신시스템의 위치는 어떠한가요?

A: 배터리 조립 라인 공급 업체로서 SK 글로벌 및 포드와 같은 대형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타진 중입니다.

Q: 우신시스템의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망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A: 안전벨트 및 EV 배터리 조립 라인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의 수주 확대를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정리_장현민 PD gnzhyunmin@thelec.k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