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경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위원 <사진=김예림 PD>

스마트폰 시장, 다시 성장엔진 가동하며 반등

폴더블·LLM 등 새로운 폼팩터가 성장 이끌 것

스마트폰 시장은 고점을 찍었는가? 2018년 14억대 판매량으로 최고점을 찍은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12억대까지 줄어들었다. 이 때문에 시장 성숙기를 지나 하강 국면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강경수 카운트포인터리서치 연구위원은 “스마트폰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 근거로 개발도상국 시장의 확대, 기술적 진보, 폴더블 폰과 같은 신기술 도입을 꼽았다.

최근 스마트폰 최대 소비국인 중국 시장이 회복되면서 재도약에 시동이 걸렸다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강 연구위원은 “2008년 아이폰 출시와 함께 시장의 75%가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지금은 98%에 달한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은 이제 거스럴 수 없는 대세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이다.

강 연구위원은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정체되었으나, 최근 화웨이의 새로운 제품 출시와 애국 마케팅이 소비를 자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래 스마트폰 시장은 기술 발전이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폴더블 폰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의 등장이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폴더블 폰이 초기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거부감을 일으켰으나, 사용해본 이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기능의 변화도 중요한 성장 요인으로 꼽았다. 스마트폰이 단순한 통신 도구를 넘어서 금융, 엔터테인먼트, 업무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공지능이 탑재되면서 사용자 일상을 지원하는 지능형 비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강 연구위원은  “인공지능을 통합한 새로운 운영시스템은 스마트폰의 UI와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재정의할 것”이라며 “그간 범용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스마트폰 사용 방식에서 더욱 개인화되고 맥락에 맞는 상호작용 중심의 사용환경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Q: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과 매출에 대한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요?

A: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은 과거에 비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약 14억 대의 기기가 판매되었으나, 최근에는 약 12억 대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여전히 성장 중입니다. 이는 평균 판매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인데, 특히 고가의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 분석을 보면, 높은 가격대의 제품군이 매출 성장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중국 시장의 회복이 스마트폰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 중국은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시장 중 하나로, 그 회복은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판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에 중국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입었으나, 화웨이와 같은 국내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제품 출시와 강력한 마케팅 전략이 내수를 진작시키면서 점차 회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은 중국 정부의 지원과 애국 마케팅이 결합된 결과로, 국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시장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Q: 폴더블 폰의 시장 도입이 소비자 반응과 시장에 끼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요?

A: 폴더블 폰은 초기 시장 반응이 혼합적이었습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거부감도 일부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폴더블 폰이 제공하는 독특한 사용자 경험과 향상된 멀티태스킹 능력 덕분입니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폴더블 폰은 특히 비즈니스 사용자와 기술 애호가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년 간 스마트폰 시장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스마트폰 시장에서 인공지능의 역할과 미래 기술의 발전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A: 인공지능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의 스마트폰은 단순한 통신 도구를 넘어서, 사용자의 일상을 지원하는 지능형 비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통합한 새로운 운영 시스템은 스마트폰의 UI와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재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접근 방식에서 더욱 개인화되고 맥락에 맞는 상호작용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스마트폰의 사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장기적으로 볼 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전망과 주요 동력은 무엇인가요?

A: 스마트폰 시장은 향후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개발 도상국의 시장 확대, 기술적 진보, 그리고 폴더블 폰과 같은 신기술의 도입이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신기술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스마트폰 업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혁신을 계속해서 추구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_안영희 PD anyounghee@thelec.k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