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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원문>

진행 이수환 디일렉 기자

출연 윤성빈 QY리서치코리아 대표

-안녕하세요. 디일렉 이수환입니다. 오늘은 QY리서치코리아의 윤성빈 대표님과 함께 배터리 장비 시장과 전반적인 시장 얘기를 좀 해볼까 하는데요.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일단 QY리서치의 한국 대표로 계시는데 QY리서치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하게 설명 좀 해주시죠.

“2007년도 베이징에서 설립되어서 지금 한 15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30개 영역, 산업 거의 전체 산업 영역을 커버하는 리서치 회사고요 글로벌 시장조사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배터리뿐만 아니라 주로 소부장(소재·부품·장비)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기타 소비재까지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글로벌 시장에 대한 분석 자료를 퍼블리케이션으로 팔기도 하고 별도의 서비스로 나가기도 하고 그런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까 소부장 말씀하셨지 않습니까? 중국 관점에서 보는 어떤 한국의 소부장 산업에 대한 해석이나 이런 것들도 많이 나왔겠네요?

“아이템마다 저희 특성은 큰 산업을 당연히 봐야 되지만, 거시적인 차원은 많은 에이전시들이 커버를 하고 있고 저희의 특장점이라고 하면 세그먼테이션입니다. 각 부품 소재 분야로 각각의 시장들이 형성돼 있으니까 그 시장의 특성에 맞게 우리가 세그먼트 해서 좀 더 딥한 데이터를 산출한다는 게 저희 특성일 것입니다”

-저희 배터리 세미나에서 이제 글로벌 배터리 장비 시장에 대해서 언급을 하실 텐데. 사실 제가 배터리 시장을 볼 때마다 재미있는 생각이 좀 많이 납니다. 대부분 우상향으로 가잖아요. 당연히 배터리 장비 시장도 우상향으로 갈 것 같은데. 주요한 트렌드가 있다면 몇 가지가 있을까요?

“일단 우상향이라는 사이클에 대해서는 아마 모든 관계자들이 동의하실 겁니다. 제가 세미나에서도 하나의 그림 도표가 있는데 소위 말하면 산업 라이프 사이클입니다. 이게 도입기부터 성숙기부터 그다음에 쇠퇴기로 가는 S 곡선과 비슷한 모양을 그리는데. 분명 지금의 배터리 장비 시장도 배터리 산업과 함께 도입기를 지나서 성장기 혹은 개화기라고도 칭하기도 합니다만 성장기에 접어든다라는 걸 누구도 의심하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과연 이 성장기가 언제까지 갈 것이냐. 그게 미래를 바라보는 이제 전망이고 그거는 현시점에서는 다양하게 관조가 될 수 있겠죠. 그래서 제가 약간의 개인적인 시각을 둔다면 시장은 성장하되 경쟁 강도. 이 경쟁 구조가 어떻게 빨리 정리가 될 것이냐 이 포인트를 잘 잡아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 성장기가 지나서 성숙기가 온다면 성숙기에서는 정말 레드오션과 같은 그런 분위기에서 마진도 축소되고 치열한 경쟁이 피나는 경쟁이 되고 도태하는 기업 구조조정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미 다른 산업에서 우리가 경험했듯이, 그랬을 때 지금의 시점에서 과연 성장기의 과실만 먹을 게 아니라 향후 다가오는 그 성숙기에 대한 미리 대처를 해야 된다라는 그런 시각”

-지금부터 그런 대처가 좀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거죠?

“맞습니다. 이미 다른 업종에서 많이 경험하셨을 거니까. 그 시기가 예상보다 빠를 수도 좀 더 갈 수도 있고 그거는 아무도 예측을 못 한다는 거죠. 그래서 최소한 긍정적으로 보면 5~ 10년은 충분히 성장기의 이익을 누릴 것이다라고 아마 모든 분들이 생각을 하실 겁니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굉장히 공감되는 게 이미 몇몇 공정의 장비들은 가격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거든요. 특히 조립 공정 장비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해서 이미 몇몇 기업들은 적자 수주의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기도 한데 그렇다면 우리가 배터리 장비들을 보게 되면 배터리의 어떤 2차전지의 원조는 일본이었고 그쪽에 캐논이나 히라노 이런 기업들이 있었지 않습니까? 그걸 우리가 답습을 해서 어떤 고도화를 시켜놨고 그다음이 중국인데. 대표님이 보시기에는 디스플레이처럼 한·중·일 3국에서 배터리 장비가 주로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저희가 예상치 못한 부분들이 있거든요. 유럽이 있지 않습니까. 각 대륙별로 배터리 장비의 어떤 특장점이라고 할까요? 어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고 좀 간단하게 말씀을 좀 해주시면 어떨까요.

“일단은 배터리 산업 전체가 한·중·일 3국의 거의 70% 정도 지금까지 치중이 되어 왔습니다. 생산·판매부터 해서 시장 자체도 중국 시장이 워낙 커져 있기 때문에 그건 전기차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지금까지는 한·중·일 3국에, 그러니까 아시아 한·중·일 3국에 포커스가 맞춰 있다가 지금 앞으로 서서히 이제 다변화되는 아시다시피 유럽이나 미국 쪽으로 그다음에는 또 신흥국으로 넘어가겠죠. 그 룸은 많이 남아 있다고 봐야 되겠죠. 그런 이후에 지금의 시점에서는 다변화되는 거죠. 기업들도 어쩔 수 없이 한·중·일 3국이 포커스가 돼 있기 때문에 지금은 가장 돋보이는 플레이어들이 시장 크기와 비슷합니다. 중국·한국·일본 그다음에 기존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유럽·미국 업체도 일부 있고요. 지금의 특성을 보면 역시 중국하고 한국·일본. 한·중·일 3국의 3강 체제로 확연히 드러나는 양상입니다”

-그러면 저희가 많이 궁금한 부분 중의 하나인데. 중국 장비 업체들의 실력이라고 그럴까요? 그런 부분들은 좀 어떻게 좀 파악이 되고 있습니까?

“일단은 다른 업종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이라는 기업들의 어떤 전사적인 특성, 아시겠습니다만 인해 전술과 같은 그런 구조이지 않겠습니까? 표준화시켜서 사람 그리고 자본. 기술은 우리보다는 늦을 수 있습니다만 맹렬하게 추격해 오면서 확산시키는 그 확장력에 있어서는 상당히 빠릅니다. 그래서 현재의 시점만 봐서도 중국 기업들이 플레이어로서 많이 들어와 있고 그들 또한 규모가 외형적인 사이즈로만 보면 사실은 중국이 많은 플레이어들과 많은 시장을 잡고 있습니다. 그 대신 한국은 좀 더 전극이면 전극, 조립이면 조립, 후공정인 후공정. 특화시켜서 메이저 플레이들이 글로벌로 활약을 하고 있고 중국은 이미 우시리드인텔리전트 같은 경우는 멀티 공정뿐만 아니라 턴키 공정”

-거의 턴키를 한다고 얘기를 많이 하죠.

“턴키 베이스로 잡고 있어서 약간 현재 시점에서는 그런 전략적인 방향성은 중국이 좀 더 확장적인 그런 모양새를 갖고 있고 한국과 일본은 좀 더 전문화되어 가고 있고 규모로서는 중국이 앞서 나가고 있고 양적·질적인 것은 한국 그래서 지금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지금 저희 배터리 세미나에서 발표는 하십니다만 아까 우시리드인텔리전트 말씀하셨지 않습니까. 사실 배터리 산업이 성숙된 지금이니까 이제 우리가 이런 기업에 대해서 얘기를 하지만 기존에는 전혀 몰랐던 기업들이란 말이죠. 그런데 이제 매출 규모로는 제가 알기로는 전 세계 배터리 전문적으로 하는 장비 업체 중에서는 가장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중국이 다른 기업들 상황은 좀 어떤가요?

“아무래도 중국의 내수 시장의 힘이 크기 때문에”

-CATL이나 BYD에 대는 것들을 말씀하시는 거군요.

“그래도 자기네들 전방 산업의 힘을 받고 있다고 해석을 해야 되겠죠. 하지만 우리 한국 기업들도 좀 쪼개놓고 보면 저희 세미나에서 나옵니다만, 분야별로 쪼개놓고 보면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선도 업체로 이미 나서고 있고 해외, 한국·중국 자국 시장이 아닌 지금의 개화가 되고 있는 유럽이나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기 시작한다는 것은 좀 더 세부적인 측면에서는 한국이 우세하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규모는 그거는 어떻게 보면 현시점에서 보면 자국 시장의 혜택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한국의 어떤 기술력이나 또 다른 면들은 못지않게 글로벌 선도로 나가고 있다. 그 정도에서 바라봐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저희가 배터리 장비를 일본 쪽에서 많이 기술 이전을 받고 많이 개선시켰지 않습니까. 지금 일본과 한국의 배터리 장비 기업들은 어느 정도는 동등한 수준이라고 봐야 될까요? 아니면 아직도 일본이 좀 더 앞서 있는 부분들이 좀 있는 걸까요?

“제가 엔지니어 기반이 아니라서 세부적인 걸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일단 외향적으로 나타나는 것들은 기술에 대한 기반은 일본이 원천으로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기반이고. 일단 시장에서 이제 좀 더 치고 나가는 것들은 가성비 측면이나 우리 전·후방 산업의 효과를 같이 가지고 가는 측면에서는 한국 기업이 좀 더 선전을 하고 있다고 보는데. 그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되겠습니다만, 현 시점에서는 한국 기업들이 좀 더 우세한 측면이 다방면으로, 한쪽만 보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만 전반적인 경쟁 면에 있어서는 한국 기업들이 지금 잘 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보니까 경쟁 심화에 대한 부분을 말씀을 해 주셨잖아요. 중국은 이제 거대한 내수 시장이라는 게 존재를 하고 완성차부터 배터리부터 재료 단의 막 단에 이르기까지 여러 것들을 다 하고 있는데. 일본은 아무래도 파나소닉이라는 큰 배터리 기업이 있고 물론 도시바도 있고 이제 도요타도 있습니다만, 한국 기업들의 경쟁 심화로 인한 아까 M&A 이런 거 말씀하셨는데. 이미 일부 나타난 것들도 있고 어느 정도 시점이면 저희가 이런 경쟁 심화를 딛고 고속 성장기에 좀 간다고 예상을 좀 해볼 수 있을까요?

“산업 사이클에 따라서 또 개별 기업들이 처할 수 있는 전략과 로드맵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힘듭니다만 앞으로의 한 2~3년 지금 각자 중국이나 일본의 본토 시장을 제외한 유럽과 미국 등등 기타 시장에서의 어떤 트랙 레코드와 실적들이 기반이 되면 그걸 딛고 그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는 중요한 터닝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2~3년 내에 어떤 포지셔닝을 명확하게 설정을 한다면 좀 더 편안하게 다음 스텝을 받아 갈 수 있는 시기가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지셔닝이라고 하면 각 공정별로 탑 플레이어에 올라와야 된다는 말씀으로 이해를 좀 해도 되는지요?

“세미나에서도 제가 좀 더 자세하게 언급을 하고 싶은 부분인데요. 크게 경쟁 전략 차원에서는 코스트 리더십과 차별화와 원가 경쟁력. 규모의 경제와 원가 경쟁력으로 가는 부분이 있고 또 하나가 차별화시켜서 아주 하이엔드로 올라가는 그 두 가지가 일반적으로 이런 쪽으로 다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만, 이제 좀 더 산업에 접목시키자면 코스트 기반은 중국을 따라갈 수가 없을 것이다. 그거는 이미 알고 있는 전제이지 않겠습니까? 그다음에 좀 더 차별화되는 부분 이거는 기술력이나, 꼭 기술력만이 차별화 포인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차별화를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B2B 산업이라도 브랜드 파워. 그 안에 있는 모든 신뢰성과 혁신에 대한 지향성”

-다 들어가 있는 거죠.

“여러 가지로 같이 봐야 되겠죠. 그게 이제 여러 가지 같이 덩어리가 차별화라는 핵심 전략 원동력이 되어 가는 부분인데. 조심해야 될 게 그 중간에 어중간하게 끼게 되는 게 한국 산업이 많이 위기에 봉착하는 사례입니다”

-요인도 되고.

“다른 업종에서도 보다시피 하지만 그 사이 지점에 강력한 포지션을 하느냐 아니면 아예 차별화 국면으로 하이엔드로 올라가느냐. 그 방향성이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말씀하신 얘기가 굉장히 공감이 되는 게 가격적인 면에서는 이제 우리가 디스플레이 장비도 그렇습니다만 이미 중국이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이기긴 좀 어렵고. 지금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비 기업들이 중국에 수출하는 건 중국이 만들 수 없는 것들이 다죠. 그런 상황인데 배터리 장비 쪽도 말씀하신 것처럼 가격적으로는 승부하기가 좀 어렵고 브랜드나 그러니까 이 공정에 이 장비 기업이 확실하다라는 브랜드나 아니면 남들이 따라갈 수 없는 확고한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그래서 가격 쪽, 규모의 경제가 자신 있다. 그건 이제 각 사마다의 어떤 자원이나 특징점을 봐야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선택의 문은 열려 있습니다만 그 부분을 어떻게 명확하게 밀고 가볼 것이냐 물론 중간에 수정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중간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걸 그거는 이런 쪽으로도 어느 정도 타당하지 않나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가 나가는 지향점은 예를 들면 우리는 규모로 턴키 전략을 빨리 확산해가지고 규모의 경제를 하고 어떤 식으로든 원가까지도, 가격 경쟁력까지도 챙겨서 확산세로 가겠다는 전략을 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아니면 중간 시장을 확실히 가성비로 가지고 우리는 승부를 보겠다. 또는 특별한 기술 혁신과 브랜드 차별화를 통해서 하이엔드로 가겠다라는 것들은 선택의 여지가 될 수 있겠죠”

-이게 여담이긴 한데 원익그룹이 작년에 피앤이솔루션이라는 후공정 장비 기업을 M&A를 했고 최근에 엔에스라는 또 조립 공정 장비 업체를 인수를 했는데. 업계에서 듣자 하니까 원익이라는 이름값이 이 후방 산업에서 굉장히 좀 이름값이 크거든요. 그래서 후공정 장비하면 이 포매이션 장비 쪽에서 이름값이 없었던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부도나고 그래서 CS에 대한 부분들이 좀 이슈가 좀 있어서 원익이 굉장히 좀 선전을 많이 하고 있다. 그래도 저 기업은 계속해서 영속해서 나갈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영업이 잘된다고 합니다. 지금 대표님 말씀 들어보니까 확실히 그런 브랜드적인 부분도 B2B 산업이긴 하지만 굉장히 중요하다는 게 좀 많이 느껴지네요.

“꼭 배터리뿐만 아니라 제가 다른 산업에서도 실제 신흥국에 가서도 현장에서도 목격한 기억들이 떠오르는데요. 특히 어떤 시장은 중국이 치고 나오는 시장은 무섭게, 하위 시장뿐만 아니라 중간 시장. 중위 시장을 다 장악해 버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이게 파이를 그려보면 적절히 분배되어 있던 시장이 중국 기업들의 어떤 그런 원가 전략 때문에 중간 시장까지 싹 쓸어버려요. 그러면 전체 파이의 70~80%까지 장악해버립니다. 중간 시장이 없어져 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여러 아이템 그런 사례가 사실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살아남는 기업들은 그래도 있다는 거죠”

-그래도 있다.

“보면 그래서 신기한 마음에서 관찰을 해보면 10~20% 아니지만, 그 넘볼 수 없는 넘사벽이 될 수 있는 브랜드들. 한국 기업도 있겠습니다만 또 유럽에 우리가 아주 애플이나 그렇게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거 아니더라도 그런 기업들이 있지 않겠습니까?”

-어느 분야나 가장 탑인 기업들이 있겠죠.

“그런 걸 보면 그래서 제가 이제 수요 쪽에다 “왜 저 기업들은 비싸지만 왜 그런 장비를 사느냐?”라고 했을 때 제가 되게 재밌게 들었던 거는 “비싼 거 알면서도 자기네들은 또 다른 고객사들 위하고 외부에 대한 어떤 자신들의 어떤 품질력이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우리는 비싼 장비를 쓴다”

-대표적으로 생각나시는 기업이 어디가 있습니까? 그런 장비 기업들.

“똑같은 장비는 아니지만 제가 기억나는 업체는 힐티(Hilti)”

-힐티(Hilti).

“흔히 알려지지 않지만, 신흥시장에 중국이 싹쓸이하는 시장에서 전혀 넘사벽으로 통하는 그런 위력을 갖추고 있었던 사례가 기억이 나서 우리 배터리 장비나 똑같은 산업은 아니지만, 우리 기업들도 그런 포지셔닝을 할 수만 있다면”

-이쪽도 이미 우리 같은 과정을 거쳤을 테니까요.

“그렇죠. 그래서 아마 그런 쪽의 어떤 양상들은 앞으로도 어떤 시장이든 간에 저도 지금 중국 회사 일을 하고 있습니다만 중국과의 경쟁은 피할 수 없는, 어떻게 보면 세계 시장에서는 숙명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과연 그거를 어떻게 우리 식의 노하우를 가지고 극복하고 또는 윈윈하든 협력을 하든 적당한 경쟁을 하든 최적점을 찾는 게, 어렵지만 해야 되는 일이고 앞으로 배터리 산업의 배터리 장비 분야에 있어서도 그런 시기가 올 수 있다는 거죠”

-굉장히 빨리 올 것 같다는 생각이 좀 들기도 합니다.

“그 변수에 따라서 우리가 성장기가 5년에 끝날 것이냐. 3년 안에 빨리 끝나고 성숙기로 넘어갈 것이냐. 사실은 시장 규모보다는 그런 어떤 경쟁의 판도, 경쟁의 강도와 우리 기업들의 어떤 포지션 얼마큼 확보하고 거기에서 선방을 하느냐, 뚫고 들어가느냐. 그 차원에서 체감할 수 있어야 되지 않느냐 라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 장비 기업들한테 마지막으로 어떤 서바이벌, 살아남기 위한 제언을 좀 해 주신다면 어떤 게 좀 있을까요? 요즘 특히 사람 구하기도 힘들고 차별화된 기술을 구축하려면 또 돈과 시간이 또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개별 기업 이전에 산업 측면에서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기사에서도 해외 진출, 해외 전략 계속 앞에 전방 산업 배터리와 전기차를 포함해서 그런 국면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사실 주관적으로는 소재 산업까지도 지금 중국하고 원료 때문에 엮여 있고 어쩔 수 없이 섞여야 되고 해외로 나갈 거 나가야 되고 그런 양상은 피할 수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장비 산업은 좀 더 다른 국면에 우리의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않을까라는 게 제 개인적인 희망입니다”

-어떤 로드맵을 좀 그려볼 수 있을까요?

“예를 들면 소재만 하더라도 이거는 생산의 오퍼레이션과 관련된 분야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사 근처로 인접성이 중요한 거는”

-많이 배송을 해야 되니까.

“그렇죠. 그거는 어쩔 수 없는 건데. 우리 장비 같은 경우는 사실 에브리데이 오퍼레이션하고 상관없이 캐팩스(CAPEX·설비투자)에 연결되는 분야거든요. 설비투자에 관한 건데. 설비투자는 매일 하지 않고 주기가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런 특성을 감안하면 이쪽 장비 설비 분야는 한국에 거점을 두고 일부 전략적으로 우리가 진출해야 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한국을 거점으로 해서 글로벌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그런 생태계. 생태계 혁신의 생태계가 한국을 거점으로 산업이 육성이 된다면 우리 고용 문제, 연관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 이런 것들도 같이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장비 산업은 말씀하셨듯이 인건비 리스크가 가장 크죠. 그 부분은 개별 기업의 문제를 떠나서 우리 생태계의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제도적인 보완을 할 수 있는, 그러니까 R&D와 인력. 인력도 우리가 그냥 인력이 아니라 고급 인력이지 않습니까. 장비에 들어가는 것들은 다 맞물려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R&D와 인력 양성은 우리 산업 경제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면서 우리 생태계를 키워나갈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조성해야 되지 않나 라는 게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 QY리서치코리아의 윤성빈 대표님 모시고 글로벌 배터리 장비 시장에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대표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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