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 2대 회장<사진=장현민 PD>

“파운드리, OSAT 기업까지 회원사 200곳 확대

 투자 유치, 인력 양성 등 전방위 지원할 것”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출범 2년 만에 회원사 130여개로 확대했다. 올해 말까지 200여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김경수 한국팹리스협회장은 “”한국팹리스산업협회는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팹리스 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설립됐다”며  “팹리스 기업뿐만 아니라 IP 기업, DSP 기업까지 포함하여 회원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회장은 “협회는 단순히 칩 설계에 그치지 않고 파운드리, 테스트 OSAT, 패키지, 시스템 소프트웨어까지 포괄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술 트렌드의 빠른 변화 속에서 회원사들이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회는 정기적인 테크데이를 개최한다. ARM, 시놉시스 등 주요 기업들을 초청해 최신 기술 트렌드와 IP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테크데이는 팹리스 CEO뿐만 아니라 CTO나 탑 엔지니어들이 참여해 기술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라고 말했다.

그는 파운드리와의 협력도 강조했다. 현재 파운드리 기업들은 협회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협회는 이들을 초대할 계획이다. 그는 “파운드리가 협회에 가입하면 팹리스 기업들과의 정보 공유와 협력이 더 원활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한국 팹리스 산업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마케팅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내수 시장에서 탈피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야 한다”며 “협회는 M&A를 통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단기적으로 파운드리, OSAT 기업들로 회원사를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인큐베이팅, 파이낸스, 인력 양성까지 포괄하는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국 팹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과 시장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는 언제 설립되었나요?
A:  2022년 8월에 설립되었습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요?
A: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칩 설계뿐만 아니라 파운드리, 테스트, OSAT,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플랫폼을 제공하여 팹리스 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Q: 현재 팹리스산업협회의 회원사 수는 몇 개인가요?
A: 130여 개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 회원사에는 어떤 종류의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A: 팹리스, IP 기업, DSP 기업들을 포함하며, 칩리스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A: 팹리스 기업 뿐만 아니라 파운드리, OSAT, 패키지 기업까지 포함하여 산업의 전반적인 정보 공유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회원사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시장의 최신 트렌드, 기술 개발 상황 등을 파악하고,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주요 활동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A: ‘테크데이’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ARM이나 시놉시스와 같은 주요 기업을 초대하고 회원사들에게 최신 기술 트렌드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재원은 주로 어디에서 마련되나요?
A: 주로 회원사들의 연회비와 임원회비로 운영되며, 정부 과제를 통한 수입도 일부 있습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정부 과제를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추가 재원을 확보하고, 회원사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과제를 수행합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의 미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팹리스산업의 비전과 미션을 재정립하고,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국내 팹리스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Q: 클러스터 구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기업 간의 협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입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M&A를 장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이 합병하거나 협력함으로써 보다 큰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입니다.

Q: 한국의 팹리스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자동차, AI,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이루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Q: 한국 팹리스 산업의 현재 위치는 어떻습니까?
A: 전통적인 대기업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시장에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와 AI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Q: 김경수 회장님이 협회의 중요한 목표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요?
A: 팹리스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추구하는 주된 가치는 무엇인가요?
A: 기술 혁신, 산업 협력,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한국의 시스템 반도체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입니다.

Q: 한국팹리스산업협회가 회원사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주요 혜택은 무엇인가요?
A: 기술 정보 공유, 네트워킹 기회 제공,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 지원 등을 통해 회원사들의 성장과 혁신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정리_장현민 PD gnzhyunmin@thelec.k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