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태영 파워큐브세미 대표<사진=김예림 사원>

파워큐브세미, 실리콘카바이드와 슈퍼정션 제품으로 전력반도체 시장 공략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매출 목표 및 Gallium(III) oxide 연구로 성장 전략 밝혀”

파워큐브세미 강태영 대표는 회사의 현재 상황과 전력반도체 시장에 대한 통찰을 공유했다.

파워큐브세미는 2013년에 설립된 전력반도체 전문 기업으로, 실리콘카바이드(SiC)를 주력으로 삼아 기술 개발을 시작했다.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실리콘 계열의 슈퍼정션(SJ) 제품과 Gallium(III) oxide 연구에 집중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와 함께 Gallium(III) oxide를 신소재로 언급하며, 이러한 물질들이 전력반도체의 다음 세대 소재가 될 것임을 예견했다.

지난해 회사 매출은 60억 원에 그쳤으며, 시장의 변동성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강 대표는 전했다. 반도체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와 함께 히터 사업부의 부진이 매출 감소의 주된 이유였다. 특히, 파워큐브세미는 히터 사업부를 신설하여, 디스플레이 장비 쪽으로 사업을 확장했다고 한다.

강 대표는 회사가 주력으로 삼고 있는 실리콘카바이드(SiC) 기반의 모스펫 제품이 전기차 및 산업용 인버터에 주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제품들은 전력 변환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여, 에너지 절약과 고성능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강 대표는 회사의 성장 전략에 대해 언급하며, 올해 매출 목표가 180억 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수치로, 이미 상반기에만 50억 원의 매출을 확보한 상태라고 한다. 회사는 중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BYD를 포함한 여러 기업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실리콘카바이드(SiC) 모스펫과 슈퍼정션(SJ) 제품이 주력 매출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향후 전략으로는 Gallium(III) oxide와 관련된 센서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 매출 다각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강태영 대표는 파워큐브세미가 전력반도체 분야에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음을 강조했다.

Q: 파워큐브세미는 언제 설립되었나요?

A: 2013년도에 설립되었습니다.

Q: 파워큐브세미의 주력 품목은 무엇인가요?

A: 전력반도체 전문 회사로, 실리콘카바이드(SiC)와 Gallium(III) oxide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 주력입니다.

Q: 파워큐브세미의 2023년 매출은 얼마였나요?

A: 작년 매출은 약 60억 원이었습니다.

Q: Gallium(III) oxide는 무엇인가요?

A: Gallium(III) oxide는 ‘산화갈륨’으로도 불리며, Ga2O3라는 화학식을 가진 물질입니다.

Q: 실리콘카바이드(SiC) 반도체는 어떤 완성품에 사용되나요?

A: 주로 전기차 및 인버터 등에 사용되며, 전력 변환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Q: 실리콘카바이드(SiC) 모스펫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직류(DC)와 교류(AC) 간 전환을 도와주는 스위칭 소자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Q: 파워큐브세미의 주요 수출 국가는 어디인가요?

A: 중국 전기자동차 회사들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Q: 파워큐브세미의 새로운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A: Gallium(III) oxide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으며, 센서 분야에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강태영 대표는 어떤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나요?

A: 반도체 장비 분야의 전문가로서 관련 공부와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했습니다.

Q: 실리콘카바이드(SiC) 제품의 제조는 어디에서 하나요?

A: 국내 P 모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국산화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파워큐브세미는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제조하고 있나요?

A: 설계는 국내에서 진행하고, 일부 제품은 외국의 탭을 통해 주문 생산 및 판매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Q: 파워큐브세미는 현재 어떤 시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나요?

A: 천안에 1800평 규모의 공장을 지을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공사는 11월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Q: Gallium(III) oxide 공장은 어디에 있나요?

A: 현재 스몰팩 개념의 작은 공장을 운영 중이며, 대규모 공장 건설은 계획 중입니다.

Q: 파워큐브세미의 미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차세대 기술인 Gallium(III) oxide를 포함하여, 실리콘과 실리콘카바이드(SiC)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리_신일범 프로 ilbeom@thelec.kr

Leave a Reply